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특별특색사업

  • 학교소개
  • 특별특색사업

1. 학교 특별 사업

가) 학교체육육성팀 운영
1) 목 적
(가) 잠재력 있는 선수를 조기 발굴 육성하여 학교 및 지역사회,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할 우수선수를 기르고자 한다.
(나) 학생들에게 특기적성과 잠재능력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여 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한다.
(다) 운동부 육성으로 미래 대한민국의 스포츠를 이끌어갈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한다.
2) 운영 목표
(가) 신체활동을 통해서 운동능력을 기르고 운동과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 적용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나) 운동에 특기와 적성 등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여 재능을 키워주고 학생 자신의 나아갈 길을 찾아주어 미래에 사회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3) 운영 방침
(가) 운동에 특기와 적성이 있는 학생을 위주로 선발한다.
(나) 훈련은 새벽, 오후, 방과 후, 휴일 및 방학기간 중에 실시하고 과다한 연습으로 인한 수업결손을 방지한다.
(다)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각종상해 예방하여 선수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을 통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한다.
4) 지도자 현황
종목 감독 코치
스쿼시 노 진 전광배
5) 지도 계획
(가) 월별 지도 계획
기별 지도비중(%) 비 고
기술 체력 정신
준비기 12, 1, 2 30 40 30  
시합기 3, 4, 5 40 30 30  
이행기 6, 7, 8 30 30 40  
단련기 9, 10, 11 30 50 20  
(나) 주간 및 일일 운영계획
요일 오후(13:30~17:00), 장소(교내) 야간(18:30~20:30), 장소(광주체육회관) 비 고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오전 09:00~13:00 가정으로 이동  
※ 선수들의 기량차이가 있어서 개인별 집중 교육시킴 훈련시간과 장소는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함.
(다) 연간 지도 계획
내용 기간 기 술 훈 련 체 력 훈 련
특수준비기
(1월-3월)
⋅ 스포츠과학센터 측정
⋅ 기초기술 확립
⋅ 기본자세 훈련
⋅ 코너링 훈련
⋅ 측정을 통한 개별 보강훈련 실시
⋅ 기초체력준비
⋅ 순발력, 지구력중심 순환훈련
⋅ 인터벌트레이닝 및 키네시오메트릭
⋅ 동계 크로스컨트리 훈련
시합기
(4월-6월)
⋅ 기초기술 재확립
⋅ 전문기술 중점육성
⋅ 종목별 lap time 점진적 올리기
⋅ 전술훈련(경기운영 훈련)
⋅ 스포츠과학센터 측정
⋅ 전문체력단련
⋅ 지구력, 순발력중심으로 인터벌,웨이트 트레이닝
⋅ 평가 데이터 중심 개별 보강훈련 실시
전이기
(7월)
⋅ 타지역 선수들과의 경쟁을 통한 기술 응용 및 경기 흐름 시야 확보
⋅ 기술보완, 개인특기기술 숙련
⋅ 체력유지중심
⋅ 인터벌 트레이닝
⋅ T300m, 1000m, 5000m –과부하
⋅ E10000m, EP15000m- 과부하
특수준비기
(8월-9월)
⋅ 개인별 기술훈련 완성
⋅ 스피드스케이팅 전술훈련
⋅ 코너링 전술훈련- 빙상연맹과 연계
⋅ 전문체력완성
⋅ 순발력중심으로 민첩성 운동
⋅ 인터벌 트레이닝
⋅ 체조 및 요가 운동으로 선수 유연성 회복
시합기
(10월)
⋅ 기본 슬라이팅 자세 훈련
⋅ 코너벨트- 코너링 훈련
⋅ 타 팀과 합동 훈련
⋅ 실전 경기 훈련
⋅ 기초 및 전문체력 재강화
⋅ 지구력, 순발력중심으로 인터벌 트레이닝
⋅ 모든 선수 lap time 기록 증진
전이기
(11월)
⋅ 전문체력유지(순발력중심)
⋅ 개인별 최상 컨디션 조절
⋅ 경기기술 완전정리 및 경기흐름 파악
⋅ 점프 스쿼트 및 길항근 운동 중심
⋅ 코어 트레이닝(복근 중심)
⋅ 3000m 인터벌 달리기
⋅ 세라벤드- 하지 상지 등속성 운동
일반준비기
(12월)
⋅ 목표설정, 계획수립
⋅ 기초체력 목표 달성
⋅ 기초기술 개발
 
(라) 대회 출전 계획
대회명 기 간 장 소
1 2019 제15회 대한체육회장배 전국 선수권대회 3.28/목-30/토 3일간 김 천
2 2019 제13회 회장배(전북) 전국 선수권대회 4.18/목-20/토 3일간 전 주
3 2019 제12회 영산컵 코리아오픈 아시아 주니어, 시니어 대회 5.22/수-25/토 4일간 인 천
4 2019 제19회 회장배 전한국 선수권대회 7.4/목-7.6/토 3일간 인 천
5 2019 제16회 회장배 전국 학생 선수권대회 7.18/목-20/일 3일간 울 산
6 2019 제22회 금곡배 전국 초·중ㆍ고 선수권대회 8.15/목-17/토 3일간 대 구
7 2019 제12회 하계 전국 중ㆍ고 선수권대회 8.23/금-24/토 2일간 인 천
8 2019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스쿼시 경기 10.4/금-7/월 4일간 서 울
6) 2019년 운영 예산액
구 분 지원 예상액(원) 내 용 비고
자체예산 3,600,000 - 선수단 피복비 - 동ㆍ하계전지훈련비 - 각종대회출전비 - 관련장비 구입비  
광주광역시체육회 2,500,000  
7) 경기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 여건 조성
(가) 각 종목 전용연습장 및 각종 시설 이용으로 경기력 극대화
(나) 각종 대회 대비 전지훈련
(다)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계발로 훈련능률의 극대화
8) 선수관리
(가)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여 각종 상해 예방
(나) 지속적인 훈련으로 경기력을 향상하여 각종대회 대비
(다) 선수들과 각종상담 등을 통하여 선수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신력을 강화함
(라) 경기분석을 통하여 개인에 맞는 연습 및 목표치 달성
9) 선수수급 및 선발방법
(가) 중학교와 연계지도에 의하여 선수로 등록된 학생 수급예정
(나) 재학생 중 종목에 필요한 일정 테스트를 통과한 학생 중 협의를 거쳐 자체선발
10) 학교체육육성종목 폭력 ㆍ 성폭력 예방 연수
(가)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나)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11) 학교체육육성종목 부패방지 청렴교육
(가)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나)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12) 기대효과

체계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세계대회 및 전국규모의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국가와 학교 그리고 개인의 명예를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 특색 사업

가)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계획
1) 운영목적
(가) 학교 부적응 학생, 위기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업중단예방과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
(나) 정규 수업 외 다양한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의 학습몰입도 향상과 함께 학생에게 적합한 진로 방향 모색
2) 세부 추진 계획 및 내용
(가) 사업명 : 라온제나(언제나 즐거운 나를 위해)
(나) 대상 :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기수별 10명 내외)
(다) 운영 형태 : 기수제, 요일 선택제, 반일제 혼용
(라) 세부 운영 계획 및 프로그램
※ 기수제 1기(5월~6월) / 2기(10월~11월) 각 4주 운영교육과정 관계상 변경 가능
※ 요일선택제(화, 목, 금), 반일제(5, 6, 7교시 운영), 필요시 추가 운영
① 치유
㉠ 상담(개인, 집단)
㉡ 예술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② 학습·자기계발
㉠ 문화예술 체험활동(영화 관람하기, 댄스, 스포츠 관람 등)
㉡ 제작활동(캔들 공예, 석고 방향제 만들기, 캘리그라피, 천연제품 만들기, 도장 만들기, 목공예 등)
➂ 스포츠(볼링, 클라이밍, 야구 등)
➃ 진로·직업개발
㉠ 진로 상담
㉡ 직업 체험
㉢ 청소년 시설 직업 프로그램 연계
(마) 교사 연수
① 교원연수
㉠ 전체 교사 연수
㉡ 대안 교육 및 학업중단 예방 연수
㉢ 1학기에 1회 실시
3) 소요 예산
구분 항목 산출기초 금액(원) 비고
학습자료 구입비 도서 및 물품 구입 1000,000원 1000,000원  
교육과정 운영비 체험비 15,000원*10명*10회 1,500,000원  
재료비 28,500원*10명*10회 2,850,000원  
강사료 150,000원*6회 900,000원  
간식비 7,000원*10명*24회 1,680,000원  
교통비 600,000원 600,000원  
업무추진비 22,500원*6명*2회 270,000원  
프로그램 운영비 교원 연수비 110,000원*1회 110,000원  
원고료 90,000원*1회 90,000원  
    9,000,000  
4) 기대 효과
(가)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부적응 학생, 위기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
(나)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방법 적용과 함께 진로 방향 모색
(다)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학년 및 다각적인 교사 협의체를 구성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과 친밀한 관계 맺기를 통해 더불어 행복한 교육 공동체 실현
나) 성찰교실 운영계획
1) 목표

2019학년도 학생 생활 지도 전반을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로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다음의 목표를 두어 실시한다.

(가) 건전한 생활습관 형성
(나) 배움 중심의 활기찬 교실 분위기 조성
(다) 친밀한 사제 관계 유지
(라) 아름다운 인성 함양
2) 방침

2019 성찰교실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방침에 의해 실시하되 학교구성원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전제로 한다.

(가)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에 중점을 둔다.
(나) 성찰교실은 ‘훈계’단계와 ‘징계’단계로 구별하여 시행한다.
(다) 형평성과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적용한다.
(라) 처벌보다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가 되도록 한다.
(마) 전 학교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다.
(바) 공정하고 엄정한 상벌을 적용한다.
3) 운영 개요
(가) 생활지도 전 분야에 걸쳐 시행(출결, 수업태도, 휴대폰, 교복착용 등)
(나) 학생안전부, 학년부, 담임교사의 주요 역할인지
(다) 사안별 성찰 교실 적용 기준 마련
(라) 성찰교실 미이수자에 대한 엄정한 관리
(마) ‘동일다움’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4) 세부 운영 계획
(가) 생활지도 전 분야에 걸쳐 시행
① 출결(무단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 무단결석), 수업 태도, 교복 위반, 휴대폰 등 학생 생활지도 전반에 걸쳐 지도
② 교칙을 위반한 학생들은 방과 후 성찰교실에 입실하여 성찰 활동을 실시함.
③ 사안별 운영 절차
㉠ 출결(무단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 무단결석)
무단 지각(무단결과, 무단조퇴)-지각은 당일 지도, 결과와 조퇴는 다음날 지도
08:40분 수업 시작종 이후 입실하는 학생부터 지각으로 간주함.
  ➜ 지각생 명단 작성(정원, 현재원, 지각생 명단을 해당 양식에 작성) 담임교사
  ➜ 2교시 전까지 교무부 출결담당교사에게 제출 교무부 출결
출결담당교사가 지각생 명단 전 교사에게 전달 교무부 출결
지각생 명단을 바탕으로 성찰출석부 작성하여 전 교사에게 전달 성찰 담당
종례 후 성찰교실 대상자 확인, 입실지도 및 출결 상황 정정 및 정리
󰀣 무단 지각이 아닌 학생의 출결 상황(질병지각, 무단결석, 질병결석 등)
󰀣 당일 발생한 무단결과, 조퇴 등의 대상자도 성찰출석부에 추가 작성
담임교사
대상자 성찰교실활동지 작성 성찰지도교사
성찰교실활동지, 출석부 수합 및 인계 성찰지도, 학년부장
성찰출석부 확인 및 성찰 지도, 누적 관리 성찰 담당
㉡ 수업태도
수업 태도(수업 방해, 교사 지도 불응, 수업 중 휴대폰 사용 포함)
수업 중 발생한 학습 방해(휴대폰 사용 포함), 지도 불응, 교복 위반 등의 발생한 사안
  ➜ 적발 교사는 사안별로 담임 교사(휴대폰), 학생안전부(지도불응 등)에 해당 학생 인계 지도교사
  ➜ 성찰교실대상확인서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확인 학생안전부
  ➜ 해당 학생 상담 및 지도
󰀣 학생과 학부모에게 방과후 성찰교실 안내
담임교사
성찰출석부 이기 및 누적 관리 성찰 담당
㉢ 교복 착용 위반
교복 착용 위반
학교 등교 시 교문 지도교사의 지도에 한함
  ➜ 학교 교문에서 적발된 교복 미착용자 명단 성찰담당교사에게 인계 교문지도교사
➜ 해당 학생 성찰교실대상확인서 작성하여 담임에게 안내 성찰담당
➜ 해당 학생 상담 및 지도
󰀣 학생과 학부모에게 방과후 성찰교실 안내
담임교사
성찰출석부 이기 및 누적 관리 성찰 담당
(나) 교사의 역할 인지
① 학생안전부, 학년부, 담임교사는 해당 역할을 반드시 인지하고 학생 지도에 임함.
② 지도 교사별 주요 역할
교사의 역할
학년부장
  • - 요일별 성찰감독 배정(학년별 담임/부담임)
  • - 성찰지 배부 및 관리
담임교사
  • - 출결현황 보고(2교시 전까지 교무부)
  • - 성찰 대상 학생 상담 및 지도
  • - 성찰 대상 학생 및 학부모에 대한 성찰교실 안내
  • - 종례 후 성찰교실 대상 학생 확인 및 입실지도.
  • - 근태 상황(질병결석, 무단결석, 무단지각, 무단조퇴 등) 수정 및 추가
  • - 월말 출결 현황 제출 시 질병지각 서류도 함께 제출
성찰감독교사
  • - 성찰 대상 학생의 출결 확인
  • - 성찰지 배포, 성찰지 확인 및 성찰지와 출석부 학년부장에게 인계
  • - 불참자 확인(불참, 무단결석, 질병지각, 질병결석 등의 상황 파악)하여 성찰출석부에 작성
성찰담당교사
  • - 성찰일지, 훈계성찰확인서를 기준으로 매일 성찰대상자 출석부 작성・전달
  • - 학년별 성찰 대상자 누적 현황 관리
  • - 징계성찰의 경우 선도위원회 개최
  • - 월말 출결현황과 성찰교실 월말 누적 현황 비교 및 보고
상담교사
  • - 해당 단계의 성찰 대상 학생 상담
  • - 선도위원회 징계 학생 상담
  • - 징계에 따른 봉사활동 인증 기관 안내
⑥   선도위원회 교사 - 선도위원회 징계 받은 학생의 징계에 따른 봉사활동
인증확인서를 수합하고 이수 여부를 성찰담당교사에게 전달
(다) 사안별 성찰 교실 적용 기준 마련
① 각 사안별 성찰교실의 적용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출결1(무단 지각, 무단 결과, 무단 조퇴) ➜ 성찰교실 1일
㉡ 출결2(무단결석) ➜ 성찰교실 2일
㉢ 휴대폰 무단 사용 ➜ 성찰교실 1일
㉣ 교복 착용 위반 ➜ 성찰교실 1일
㉤ 수업태도(교사 지도 불응, 학습 지도 불응) ➜ 성찰교실 5일
㉥ 성찰교실 미참여 ➜ 성찰교실 1일
※ 2018학년도 성찰교실의 “흡연”은 상시 지도로 전환
② 사안별 적발 횟수에 따른 조치 및 이행 사항은 다음과 같다.
단계 적발 횟수 조치 및 이행 사항 비고
1단계 1~3회 학부모 통보  
2단계 4~6회 학부모 통보 / 위클래스 상담  
3단계 7~9회 학부모 통보 / 교내봉사 2시간  
4단계 10~14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4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5단계 15~19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8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6단계 20~24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12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7단계 25~29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2일 / 사회봉사 16시간 징계
  •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8단계 30~34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3일 / 사회봉사 24시간 징계
  • 학생 반성문
9단계 35~39회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4일
/ 사회봉사 32시간 또는 돈보스코학교 장기 위탁
징계
  • 학생 반성문
  • 자퇴서 작성, 담임교사 보관
10단계 40~45회 전학 권고 / 자퇴(퇴학) 처리 징계
  • 학생 반성문
  • 자퇴서 제출
  •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제출
★ 하루에 지각, 결과, 조퇴를 했을 경우 적발 횟수는 각 1회씩 3회를 적용함.
(라) 성찰교실 미이수자에 대한 엄정한 관리
① 성찰교실 미이수자는 사안별 성찰교실보다 엄정하게 관리하여 조기에 분위기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② 성찰교실 미이수자에 대한 조치 및 이행은 다음과 같다.
단계 적발횟수 조치 및 이행사항 비고
1단계 1회 불참 학부모 통보, 성찰 1일 교육 및 상담 등 담임과 학부모가 연계하여 지도
2단계 2회 불참 학부모 통보, 성찰 2일
3단계 3회 불참 학부모 통보, 성찰 4일
4단계 4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4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5단계 5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8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6단계 6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사회봉사 12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7단계 7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2일 / 사회봉사 16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8단계 8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3일 / 사회봉사 24시간 징계
-학생 반성문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증기관
9단계 9회 불참 선도위원회 회부(학부모 내교) 출석정지 4일
/ 사회봉사 32시간 또는 돈보스코 장기위탁
징계
  • 학생 반성문
  • 자퇴서 작성, 담임교사 보관
10단계 10회 불참 전학 권고 / 자퇴(퇴학) 처리 징계
  • 학생 반성문
  • 자퇴서 제출
  •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제출
(마) ‘동일다움’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① ‘모범학급’ 시상
㉠ 성찰교실 적발 횟수가 가장 적은 반에 대해 ‘모범학급’ 시상
㉡ ‘모범학급’ 학급 표찰 및 익월 선행학생 1명 추가 추천
㉢ 교육청 및 공공기관 교육대상자 우선 추천
★ 학교폭력 관련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는 ‘모범학급’에서 제외
② 대안교실과의 연계 가능성 모색
㉠ 성찰교실에 자주 참여하는 학생에 대한 대안교실 참여 모색
㉡ 위클래스, 담임교사, 교과교사 등의 상담활동을 통한 입체적인 생활 지도
③ ‘3UP 수업제’의 적극적인 실시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④ 성찰 무벌점 학생에 대한 칭찬과 격려책을 강구하여 시행한다.
(바) 성찰교실 업무 흐름

성찰교실 업무 흐름

5) 기대 효과
(가) 지속적이고 일관된 성찰교실 실시로 학생들의 준법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나)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이 영위될 것으로 기대
(다) 교사-학생-학부모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하여 긍정적 학교 생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다) 학생들의 인성 함양으로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지역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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