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특별특색사업

  • 학교소개
  • 특별특색사업

가. 특별사업

1. 학교체육육성팀 운영
가) 목 적
(1) 잠재력 있는 선수를 조기 발굴 육성하여 학교 및 지역사회,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할 우수선수를 기르고자 한다.
(2) 학생들에게 특기적성과 잠재능력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여 스포츠의 저변을 확대 하고자 한다.
(3) 운동부 육성으로 미래 대한민국의 스포츠를 이끌어갈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한다.
나) 지도 목표
(1) 기본생활 습관화로 바람직한 인격을 함양하여 모범적인 학생이 되게 한다.
(2) 운동경기를 이해하고 실천케 하여 스포츠맨십을 함양한다.
(3) 국가대표와 전국체전 광주광역시 대표 선발 및 국제대회, 전국체전, 기타 각종대회 입상
(4) 체, 덕, 지를 겸비한 참다운 체육인을 육성한다.
다) 운영 방침
(1) 중학교와 지속적인 연계지도를 통하여 선수를 조기 발굴한다.
(2) 재학생 특별 활동을 통한 저변을 확대한다. - 계발활동
(3)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각종상해 예방하여 선수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4)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을 통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한다.
라) 지도자 및 선수 현황
지도자 및 선수 현황 안내
종목 감독 코치
스쿼시 노진 박한솔
마) 훈련 시간 및 장소
훈련 시간 및 장소 안내
구 분 훈련시간 훈련장소 비고
평상시 정규수업 외 시간 학교 다목적체육관 및 광주체육회관 종목 특성에 따라 해당 지역 시설 이용
방학 중 09:00-12:00
14:00-18:00
19:00-21:00
학교 다목적체육관 및 광주체육회관 전지훈련 시 해당지역시설 이용
바) 2018년 운영 예산액
2018년 운영 예산액 안내
구 분 지원 예상액(원) 내 용 비고
자체 예산 6,000,000 - 선수단 피복비
- 동ㆍ하계전지훈련비
- 각종대회출전비
- 관련장비 구입비
광주광역시체육회 5,000,000
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 여건 조성
(1) 각 종목 전용연습장 및 각종 시설 이용으로 경기력 극대화
(2) 각종 대회 대비 전지훈련
(3)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계발로 훈련능률의 극대화
아) 선수관리
(1)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여 각종 상해 예방
(2) 지속적인 훈련으로 경기력을 향상하여 각종대회 대비
(3) 선수들과 각종상담 등을 통하여 선수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신력을 강화함
(4) 경기분석을 통하여 개인에 맞는 연습 및 목표치 달성
자) 선수수급 및 선발방법
(1) 각 종목 전용연습장 및 각종 시설 이용으로 경기력 극대화
(2) 각종 대회 대비 전지훈련
(3)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계발로 훈련능률의 극대화
차) 연간 훈련 계획
(1) 훈련을 통한 분야별 운영 내용
(가) 정신면
① 선수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칭찬으로 운동에 즐겁게 임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움직임을 많이 하여 경직, 흥분을 해소시키고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③ 마인드 컨트롤을 하여 하루일과 반성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다.
④ 한번 지도한 사항은 반복 생각과 연습을 하여 기술로 습득한다.
(나) 연습면
① 평상시 연습을 시합과 같은 마음으로 한다.
② 반드시 준비 및 정리운동을 실시하여 운동 시 부상을 예방한다.
(다) 경기면
① 연습처럼 부담을 갖지 말고 최선을 다한다.
②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스포츠맨십을 발휘한다.
(라) 체력면
① 다양한 신체 단련을 한다.
② 훈련의 다양성 및 체력증진에 중점을 둔다.
③ 기초체력, 순발력, 민첩성 등 각 요소를 균등히 발달시키도록 한다.
(마) 생활면
① 학생의 본분을 잊지 말고 행동하며 선수이기에 앞서 학생임을 잊지 않도록 한다.
② 폭넓은 교우관계를 유지하여 사회성을 배양한다.
③ 일상생활 및 가정에서 개인 물품의 정리, 정돈을 잘한다.
(2) 연간훈련 방법
세부 훈련 내용 안내
구 분 연습의 목표 연습의 주안점
과도기 자기의 기술 폼을 반성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바람직한 기술에 대한 연구
△ 좋은 폼의 그림/사진을 관찰한다
△ 폼을 고정 개선하기 위해서 기술 연습 방법의 계획을 수립한다
단련기 기초적 기술을 확실한 동작으로 익힌다. △ 기술의 결점을 교정 하던가 새로운 기술을 몸에 익히기 위해서 노력
△ 주로 분습법과 보조운동의 수단을 이용한다
△ 기술의 일부에 중점을 두고 큰 동작으로 정확하게, 반복적으로 한다
마무리기 기술의 마무리를 한다 △ 주로 전습법을 통해서 전력에 가까운 스피드로 연습하고 자신감/리듬감/정확성
등을 확립한다
△ 보조 운동을 계속하여 지금까지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정확하게 되도록 한다
시합기 기술/폼의 안정으로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 한다 △ 숙련된 기술을 충분히 시합에서 발휘하도록 한다
△ 시합기에도 부분적 보조운동은 스피디한 움직임을 계속 훈련하여
좋은 동작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세부훈련 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일반목표 ① 전국대회 우승을 목표로 하는 기술향상
② 자발적인 훈련과 극기심 배양
③ 경기장에서 경기력 강화
④ 집중력과 자신감 및 트레이닝장에서 정신력 강화
 
훈련목표 ① 종합체력 육성(유연성, 지구력, 근력, 순발력, 민첩성, 조정력)
② 전문체력 및 자신감, 투지, 근성 배양
③ 기초기술 전문기술의 결점시정
④ 전문기술 반복 훈련 및 개인의 기초기술 개발
⑤ 전문기술 완성 및 체력의 기술연마
 
훈련방법 ① 개인별 체력 및 정신력 배양(자체평가)
② 경기 기술의 개인별 지도로 장단점 파악
③ 체력을 경기의 기술과 잘 조화시켜 훌륭한 경기 유도
④ 안정된 분위기 조성
 
훈련의 주안점 ① 체력을 전문적으로 높이며 개인별 체력 기술 정신력 문제점 지도
② 전문 체력을 높이며 실력발휘를 최대로 하도록 기술을 조정하고 시합에 따른 만반의 준비를 함
③ 체력 및 기술의 결점을 개선하면서 전문적 기술의 수준을 더욱 높임
④ 훈련 량에 맞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훈련의 질을 높임
 
 
카) 학교체육육성종목 폭력ㆍ성폭력 예방 연수
(1)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2)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타) 학교체육육성종목 부패방지 청렴교육
(1)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2)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파) 기대 효과

체계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세계 대회 및 전국 규모의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국가와 학교 그리고 개인의 명예를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Smoke-free school Program 운영
가) 목적 및 필요성
(1) 목적
흡연 학생이 증가하고 흡연 연령이 낮아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흡연 실태를 교육의 장에서 규제 일변도의 지도 방법으로 근절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흡연 예방을 위한 심리 상담과 각종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학생들이 금연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금연운동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시키며, 쾌적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2) 필요성
본교 학생들 중 흡연 실태를 분석하면 중학교시절 부터 시작한 흡연이 고등학교에 와서 보다 증가되고 흡연 연령 또 한 저하 및 여학생 흡연율 급증으로,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피해가 훨씬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탈선 및 유해 약물 복용으로의 이행 가능성으로 흡연예방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의 흡연이 노년기까지 연결되므로 조기 흡연학생의 단연을 위하여 지속적이며 일관된 금연지도 필요하며 금연의 원인이 되는 각종 문제들을 발견하여 청소년 스스로 금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금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2017학년도 흡연 분석
2017학년도 흡연자 통계(학생수 1,112명)
구 분 1회 2회 3회 4회 5회
1학기 114명 47명 15명 4명 1명 181명
2학기 82명 66명 18명 2명 2명 70명
비교(증감) -12명 -13명 -5명 +2명 +2명 -29명
특이 사항
- 신규 흡연자는 점점 줄어가는 추세임
- 여학생 흡연율은 현저히 줄어짐
- 흡연에 대한 잘못됨을 깨우침
- 흡연에 대한 학생들 스스로 자정운동이 일어나고 있음
교육 내용 - 교장선생님 훈화 : 10회
- 금연 템플스테이 (1박2일) 66명 참여
- 가정통신문 홍보물 인쇄 2,300장 제작
- 선도학교 프랑 현수막 교문 앞 ,학교 등교로 설치 6건
- 흡연예방 판넬 제작 설치 10개 제작
- 흡연예방 배너 설치 4개
- 강사초빙 학생교육 2회
- 프랑카드 등 2장 선포식 2회 실시
- 사제동행 등반 2회실시
- 연중 금연 홍보
나) 2018학년도 운영 조직
흡연예방교육 위 원 장 : 교장
흡연예방교육 부위원장 : 교감
흡연예방교육 교 사 팀 : 학생안전부장, 흡연예방 담당자, 정서상담부장
                                  1 ․ 2 ․ 3학년부장, 보건담당교사
다) 조직의 역할
구성 및 역할 안내
구 성 역 할
흡연예방교육위원장 : 최증환 학교장 : 흡연예방 선도학교 관리총괄
부위원장 : 이강의 흡연예방 선도학교 관리총괄 지원
교사팀 :
- 서영수
- 곽수영
- 박현아
- 유상희
- 각 학년부장
학생안전부장 : 기획 및 실무 업무 진행
흡연예방 담당자 : 실무 업무 진행
정서상담부장 : 상담 및 사후 관리
보건교사 : 상담 및 사후 관리
학년부장 : 학생보호, 가정통보, 사건 처리
 
라) 추진 내용
(1) 체계적인 흡연 예방 교육
(가)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포함 실시(재량활동, 특별활동, 관련교과시간 등 활용)
(나) 교직원 교육
- 흡연예방교육 선도학교 소개를 통해 교직원 협력 요청
- 교직원이 금연 모델로서의 역할 강조
(다) 학생 흡연예방 교육
-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영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
(2) 교내ㆍ외 금연 환경 조성
(가) 학생 흡연과 관련한 학칙을 수정ㆍ보완
(나) 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운동장을 포함한 학교 전체 구역 금연 구역 지정
(다) 금연구역 준수는 외부 방문객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
(라) 가정 연계 금연교육 강화
(마) 학교 축제에 금연관련 행사 추진(포스터, 포어, 금연 홍보물제작 등)
(바) 건강(금연)캠프 운영, 금연 코너 설치
(3) 생활 지도 연계 학생 금연지도 강화
(가) 성찰교실과 연계하여 학생 금연 지도
(나) 담배, 라이터를 소지했을 시 흡연과 동일하게 지도.
흡연 장면이 목격되거나, 흡연이 예상되는 곳에서는 소지품을 검사 할 수 있다.
(4) 흡연예방의식 제고를 위한 담당교사 연수
(가) 유관기관 흡연예방 및 보건교육 담당자 연수 참여 권장
(나) 전교직원 연수
(다) 유관기관(단체) 연계 교육
(5) 흡연예방 및 금연켐페인 운영
(가) 교내 및 교외의 켐페인 진행
(나)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사진전, 글쓰기 대회, 지역사회 캠페인 활동에 참여 등
(6) 흡연학생 관리 및 금연프로그램 운영
(가) 흡연학생 파악
(나) 금연상담 실시
(다) 흡연학생에 대한 금연 대책 강구
(라) 청소년 금연프로그램 운영
(7) 학부모 교육
(가) 학부모대상 교육홍보활동
- 가정에 자녀의 눈에 띄거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담배 방치 금지
- 자녀가 보는 앞에서 흡연 금지
- 자녀에게 담배 권유 및 심부름 금지
(나) 학교의 흡연예방 관련 행사에 학부모의 참여 독려
(8) 흡연예방 담당(지도)교사 연수 참여
(9) 흡연 예방지도 학생 모집
(가) 흡연 폐해 자료 수집
(나) 교내 학생 흡연 실태 조사
(다) 흡연 예방지도 방안 작성
(라) 금연 운동 홍보( 조 편성 운영)
라) 기대 효과

상담을 통해 학생이 자신에 대해 더 생각하고 알게 되어 자아의식과 가치관의 확립 학생 흡연율의 감소에 따른 학생의 건전한 성장 발달 조장 학생 비행ㆍ탈선 및 청소년 유해 약물 복용으로의 이행 차단 학생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이 내실화 될 것으로 기대됨.

나. 특색사업

1) 1行 1無 실천

1行 + 1無 : 실천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 인성이 바른 직업인

1) 목표
(가) 직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덕목은 바른 인성과 화합이라는 생각으로 취업의 첫걸음인 올바른 인성을 배양하는데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노력함
(나) 올바른 생활 태도와 건전한 가치관을 길러 자율적, 창의적 직업인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학생의 학교생활이 즐거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함
2) 방침
(가) 학교실태를 반영하여 학생·학부모·교사의 ‘1行 1無’과제 선정하여 실천함
(나) ‘1行 1無’는 전체 학생들에게 실천 과제를 공모하고 선별 과정을 거친 후, 다시 앙케이트 조사를 받아 최종 결정.
(다) 학생들 스스로 제안하고 결정한 실천과제를 자발적으로 실천하도록 유도
(라) 과제는 총4과제(학기당 2과제)를 선정하고 월별로 교차 실시하여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집중 실시
(마)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실천과 결과 환류를 통해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실행
3) 추진 내용
1行 1無 실천 추진 내용 안내
구분 과제명 실천 내용 시기 비고
학생 1行 선생님이나 어른들께 인사하기 두 손을 모아 잡고 서기
상대방과 눈 마주치기
“안녕하십니까?”라고 말하며 공손하게 인사하기
3월
5월
학교홈페이지/학교문화 바꾸기/학생
1행1무
게시판에 활동모습, 소감, 동영상 등 탑재
(매월 시상)
1無 욕설, 비속어 쓰지 않기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기
욕설, 비속어 사용하지 않기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한글날 기념 이벤트 기획)
3월
5월
학부모 1行 하루 한번 자녀 안아주기 매일 따뜻하게 안아주기
매일 ‘사랑해’ 라고 말해주기
자녀가 하는 말 귀담아 듣기
눈 맞추고 5분 이상 대화하기
3월
5월
학교홈페이지/학교문화 바꾸기/학부모1행1무 게시판에 활동모습, 소감, 동영상 등 탑재
1無 비교하지 않기 자녀의 장점 찾아 말하기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자녀에게 칭찬 쪽지 및 칭찬문자 메시지 보내기
3월
5월
교사 1行 10분 아침 사제동행 독서 스마트폰을 놓고 책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교사가 먼저 선수범하기
08:20~08:30 10분간 학생과 함께 독서하기
독서 후 아침 조회 시작하기
3월
5월
학교홈페이지/학교문화 바꾸기/교사
1행1무 게시판에 활동 모습, 소감, 동영상 등 탑재
1無 수업 중 학교 업무 보지 않기 수업 시간에 팝업이나 업무 관련 휴대 전화 사용하지 않기
수업시간에 회의 참석하지 않기
매주 수요일엔 팝업 보내지 않기
3월
5월
4) 세부 추진 일정
연 번 추 진 내 용 추 진 일 정
3 4 5 6 7 8 9 10 11 12
1 ‘1행1무제’계획 및 홍보                  
2 1학기 과제 공모 및 선정                  
3 과제 홍보(학생,학부모,교사)                  
4 과제 수행          
5 2학기 과제 공모 및 선정                  
6 과제 홍보(학생,학부모,교사)                  
7 과제 수행          
8 시행결과 평가 및 문제점 보완                  
5) 환류 계획
예상 문제점 해결 방안
과제에 대한 무관심 - 각 반 교실에 ‘1행 1무’ 판넬을 제작하여 부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실천 의지를 꾸준히 자극함
- 실천 과제 선정 시 이벤트 기획하여 시상
지속적 실천 의지 유지 - 홈페이지에 탑재된 활동 모습, 소감문을 선별하여 시상
- 학생은 학급별로 자치활동시간에 결과 공유 및 발표회를 통해
  결과 환류 및 실천 과제 재선정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구현 가능
2) 'Three Up ↑’수업제

50분 수업 : 5분 태도향상, 5분 인성 향상, 40분 학습력 향상 으로 바른 인성의 직업인, 실무능력을 갖춘 직업인

1) 목표
(가) 바람직한 직업인의 바탕은 바른 태도와 인성이라는 신념으로 본시 학습 전 반복 교육을 통해 기본 소양을 갖춘 직업인을 육성함
(나) 전 교과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태도와 인성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과 소통하고 학습 전 바른 마음가짐으로 학습 효과 기대
(다) 수업 중 교사들이 인성함양은 물론 직업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직업가치관 함양
2) 방침
(가) 전 교사는 'Three UP↑' 수업제에 대한 취지를 이해하고 과제수행을 위한 구상과 자료를 사전에 준비
(나)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방법이 아니라 직간접체험이야기, 질의응답 등 흥미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학생의 관심 유도
(다) 학생들의 무관 반응에 의기소침 말고 학생들이 적응하여 관심과 반응을 보일 거라는 신념하에 지속적으로 수행
3) 추진 내용
Three Up 수업제 추진 내용 안내
과 제 시 간 영역 내 용
태도↑ 학습 전 5분 교실 환경 ■ 교실앞뒤 정리 ■ 교실 환기시키기 ■ 책상위 정리정돈
태도 ■ 잠깨기 ■ 핸드폰 끄기 ■ 스트래칭하기 ■ 명상하기 ■ 이미지컨트롤 ■ 학습 준비
인성↑ 학습 전 5분 인생 예절, 가족, 친구, 돈, 행복, 열정, 죽음
직업 직업관, 직장생활, 직장예절
건강 운동, 흡연, 다이어트, 성형
이성 이성교제, 결혼, 양성평등, 성폭력
취업 진로결정, 근태관리, 성적관리, 면접, 회사소개
취업전망, 스팩관리, 스토리텔링, 취업정보
시사 경제, 환경, 남북관계, 사회정의,
핫 이슈 오늘의 이슈 토론
4) 환류 계획
Three Up 수업제 안내
예상 문제점 해 결 방 안
과제에 대한 무관심 주입식, 전달식교육이 아닌 질의응답식 진행
학생들의 의견 무시않고 안아주기
지속적 실천 의지 유지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 발굴
과제의 성과를 의심하지 않고 신념을 가지고 꾸준히 시도하기
  •  
  •  
  •